신용회복대상자 조회 확인 방법 안내입니다.
경기 침체 등으로 인해서 생활의 어려움으로 인해 연체가 진행된 서민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역대급 조치가 시작되었습니다.
2020년 1월부터 지난 8월 중 발생한 5천만원 이하의 연체를 올해 연말까지 전액 상환하는 분들에게 신용사면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인데 이 기간 동안에 연체가 발생한 이들은 대략 370만명이나 된다고 하며 이들이 연체금액을 모두 상환하면 별도의 신청없이 신용점수가 자동으로 올라가게 된다고 합니다.
연체금액을 전액 상환하면 바로 신용이 회복된다는 것인데 올해 말까지 연체금액을 전액 상환하기만 하면 별도의 신청없이도 신용회복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일단은 빚을 내서라도 연체금을 모두 갚는 게 유리합니다.
기존의 신용으로 회복하게 되면 다시 대출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체 채무를 다 갚게 되면 신용점수가 평균 40점가량 상승하게 된다는데 그렇게 되면 다시 신용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게 되고 은행권 신규대출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돈을 빌려서 연체금액을 다 갚으면 은행권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니 그걸로 다시 빚을 상환하고 기간을 나눠서 천천히 대출금을 갚으면 되겠습니다.
신용회복대상자 조회 확인 방법
신용사면은 2025년 9월 30일에 시작된 정책으로 2020년 1월 ~ 2025년 8월 사이에 발생한 5천만원 이하의 연체를 12월 31일까지 전액 상환하는 경우 연체기록을 자동으로 삭제하여 신용을 회복해주는 제도입니다.
대상자 조회는 올크레딧(KCB), 나이스지키미(NICE) 또는 토스 등의 주요 금융 앱을 통해서 본인인증 후에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9월 30일 전에 이미 전액 상환을 마쳤다면 9월 30일에 즉시 말소가 되고 이후 상환분은 익영업일에 반영이 됩니다.
대상자 조회와 반영 결과는 올크레딧(KCB), 나이스지키미(NICE) 등을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올크레딧(KCB), 나이스지키미(NICE) 홈페이지나 앱에 들어가시면 메인 화면에 신용사면(신용회복) 대상 조회 메뉴가 나와있으니 그걸 클릭해서 확인하시면 되고 신용회복은 전액 상환하면 별도의 신청없이 자동으로 연체이력이 삭제되니 갚는 것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용사면 요약
- 기간 : 2020년 1월 1일 ~ 2025년 8월 31일 사이에 발생한 연체
- 금액 : 5천만원 이하의 연체금
- 기한 : 2025년 12월 31일까지 전액 상환을 완료해야함
- 자격 : 개인사업자나 개인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신용회복대상자 확인 조회 결과는 올크레딧(KCB), 나이스지키미(NICE)를 통해서 할 수 있고 금융 앱인 토스나 네이버페이를 통해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금융 앱을 통해서 신용점수가 변동된 내역이나 연체이력 삭제도 반영되었는지 같이 확인하시면 됩니다.
전액 상환이 완료되면 정보망에 상환 사실이 등록되고 시스템이 자동으로 연체이력을 삭제하기 때문에 상환을 완료하시고 익영업일에 반영이 되었는지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상환을 완료하면 개인 신용점수 평균 약 40점 정도가 상승하며 개인사업자는 그보다 더 올라가기도 합니다.
신용점수가 올라가면 카드 신규 발급이나 은행권 신규대출 진입이 가능해지니 어쨌든 이번 정책을 최대한 활용하셔서 신용을 예전으로 회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일부 상환은 삭제 대상이 아니며 반드시 전액을 상환해야한다는 점과 12월 31일 지나서 상환하는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되니 기간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