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메이드대부 새도약기금 참여 하는지

엠메이드대부 새도약기금 참여 하는지 찾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기사를 검색해보니 상위 30개 업체들 중 13개 대부업체가 이미 참여를 했고 현재 추가로 10개 업체와 협상을 이어나가고 있는 중이라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업체들이 참여를 했는지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홈페이지에도 공지가 올라와있지 않고 새도약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연체채권의 채권자 변동 현황을 확인해보면 미양도로 아직 양도가 되지 않았다고만 나옵니다.

12월부터 계속 똑같은 상황인데 지식인에 문의해보니 엠메이드대부는 참여하지 않았다는 답변이 달렸습니다.

확실한지는 모르겠지만 넘어가지 않은 걸 보면 참여하진 않은 것 같은데 기금이랑 체결이 되어있으면 양도가 된다고 하니 조회해서 양도가 되었다면 참여 업체고 미양도로 나온다면 참여하지 않은 업체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떤 분들은 아예 자격조건에 해당되지 않아서 양도가 되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하니 새도약기금의 신청 자격에 대해 다시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새도약기금 신청 자격

새도약기금은 장기 연체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의 재기를 돕기 위해, 장기 연체채권을 일괄 매입한 뒤 추심을 중단하고 상환능력 심사를 거쳐 ‘소각(탕감)’ 또는 ‘채무조정’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신청을 하려면 아래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하며 하나라도 해당사항이 없으면 기금의 매입 대상이 되기 어렵습니다.

1) 개인(개인사업자 포함)이어야 합니다

새도약기금은 개인을 대상으로 하며, 개인사업자도 포함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즉 법인이 아닌 개인 채무자 중심으로 설계된 제도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2) 금융회사별로 7년 이상 연체 중이어야 합니다

새도약기금 제도 안내에는 “금융회사별로 7년 이상 연체 중(2018.6.19. 이전, 당일 포함)”인 채무가 대상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연체 기간이 7년 미만이면 기본 요건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위원회 보도자료에서도 새도약기금이 매입한 채권을 “7년 이상 연체”로 설명하고 있어서 장기 연체 여부가 핵심 조건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무담보 채무 계좌의 원금 합계가 5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제도 안내에는 “무담보 채무 계좌의 원금 합계액이 5천만원 이하”라는 기준이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자까지 포함한 금액이 아니라, ‘원금 합계’를 기준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이자를 제외한 무담보 + 원금 5천만원 이하가 기본 조건이니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혜택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3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한다면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데 새도약기금은 따로 개인이 신청을 하는 방식이 아니라 알아서 채권을 일괄 매입한 뒤에 상환능력을 심사해서 소각하거나 채무조정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개인은 현재 매입 대상인지 상황과 결과만 조회해볼 수 있고 고객센터를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으니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고객센터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원금의 5%만 갚으면 전액 면제되는 채무조정 제도?

청산형 채무조정 자격 신청 후기


(블로그 관련 문의는 아래 댓글에 남겨주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