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 소방공무원 체력시험 기준 변경 안내입니다.
오는 2027년부터 소방공무원을 뽑을때 보는 체력시험이 바뀔 예정이라고 합니다.
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종목으로 시험 내용이 바뀐다고 하는데 평가도 남녀의 구분없이 똑같은 기준으로 진행될 예정이라 벌써부터 논란이 되고 있는 중입니다.
소방청은 오는 20207년부터 체력시험시 기초체력 측정 대신에 계단 오르내리기, 호스 끌고 다니기, 무거운 물건 운반 등의 소방 직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종목으로 변경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채점도 남녀의 구분없이 같은 기준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는데 이 때문에 소방공무원 준비생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2027년 소방공무원 체력시험 기준 변경
기존에 운영되던 6개 기초체력 종목 중에서 왕복오래달리기만 유지되고 나머지 5개 기초체력 종목은 직무형 종목으로 대체된다는 게 핵심인데 기존의 체력시험은 기초체력을 테스트하는 6종목(악력·배근력·윗몸일으키기·제자리멀리뛰기·앉아윗몸굽히기·왕복오래달라기)였습니다.
이제 여기서 직무기반 순환식 5종목과 왕복오래달리기 체계로 바뀐다는 것이고 새롭게 바뀌는 직무기반 순환식 5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무기반 순환식 5종목
- 계단 오르내리기: 10kg 케틀벨을 양손에 휴대하고 계단을 오르내리며 장비 휴대한 상태에서의 기동성을 측정합니다.
- 소방호스 끌고 당기기: 65mm 호스를 어깨에 메고 35m 이동 후 회수하는 절차로 실제 화재 진압 동작을 반영합니다.
- 중량물 운반: 30~40kg 수준의 중량 호스를 총 25m 운반해 근력과 현장 운반 능력을 확인합니다.
- 인명 구조: 55kg 구조용 더미를 뒤에서 안고 12.5m 왕복 이동해 구조 능력과 안정성을 평가합니다.
- 장비 들고 버티기: 17~22kg 중량물을 두 자세에서 각 40초씩 총 80초 버텨 견고한 상지·체간 지구력을 검증합니다.
5개 직무형 종목은 개별 20kg 조끼를 착용하여 순환식으로 측정을 하고 각 종목 기록을 합산해서 성적을 산정한다고 하는데 이러면 여성 수험생에게 불리하지 않겠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지만 화재나 응급 사고가 여성 전용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바뀌는 게 맞다는 의견도 많이 올라오는 중입니다.
응급 사고가 신체적인 차이를 감안해서 나는 것도 아니고 여자 소방관이 오면 불길이 더 줄어드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기초적인 체력은 공통적으로 테스트를 하고 선발하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고중량의 운반테스트가 아닌 근지구력 위주의 테스트이기 때문에 충분히 훈련을 하면 통과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기초체력이 받쳐주지 않는 분들도 있으니 그런 분들은 역시나 소방공무원이 아닌 다른 공무원으로 빠져나가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성별을 맞추려고 하향평준화로 가는 것보다는 직무에 맞는 인재를 선별하는 게 훨씬 합리적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다른 분들의 의견은 어떤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