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강기 사용법은 유튜브로라도 꼭 봐두세요

대한민국은 10층 건물까지는 완강기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아파트에도 배란다 대피공간에 보면 벽에 쇠구조물이 걸려있고 아래 보면 완강기 박스가 놓여있을 겁니다.

완강기 박스에도 보면 간단한 사용법이 적혀있으니 종종 생각이 날때마다 보시면 아예 모르는 것보다는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에 부천에서 호텔 화재사건이 발생했었습니다.

객실마다 완강기가 설치되어 있었지만 사상자들은 이를 사용하지도 못하고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완강기 사용법만 알았어도 살 수 있었을텐데 여러모로 너무 아쉽습니다.

완강기는 고정대에 로프를 연결하고 이를 허리에 묶어 건물 아래로 내려갈 수 있게 해주는 장비입니다.

유튜브에 보면 간단한 사용법이 나오며 민방위 훈련에 가면 이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허리띠처럼 허리에 두르고 내려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걸 쓸때는 팔을 절대로 위로 쭉 올리지 말고 띠가 빠지지 않도록 팔을 앞으로 나란히 하는 것처럼 앞으로 쭉 펴고 벽을 짚으면서 내려가면 됩니다.

따로 줄을 잡을 필요도 없이 알아서 빠르지 않은 속도로 내려가기 때문에 벽만 잘 짚고 내려가면 됩니다.

구성품은 고리와 로프, 보호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일단 벽에 잘 고정되어 있는 지지대에 고리를 걸고 보호대는 가슴에 차고 동그란 로프는 창 밖으로 던집니다.

가슴벨트는 착용 후 나에게 맞게 잘 조여주시고 그 다음 바깥으로 나가서 벽을 보고 천천히 하강을 하면 됩니다.

2인 구성으로 된 제품도 있지만 보통은 1인 구성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한 명이 일단 내려가고 나면 그 다음에는 올려서 다시 재사용을 하면 됩니다.

그냥 말로만 들으면 잘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으니 유튜브에서 사용법을 반드시 한 번은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쇼츠 영상으로도 간단하게 잘 나와있으니 꼭 한 번쯤은 봐두시기 바랍니다.

완강기 체험방법

전국에는 안전체험관이라는 재난발생대비 체험관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보라매안전체험관, 광나루안전체험관, 마곡안전체험관, 인천국민안전체험관, 경기국민안전체험관, 부산119안전체험관, 광주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울산안전체험관, 충청북도안전체험관, 충청남도안전체험관, 전북특별자치도119안전체험관, 경상남도안전체험관, 제주안전체험관, 태백 365세이프타운 등등 다양한 체험관들이 운영 중입니다.

완강기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 있고 다른 재난체험만 할 수 있는 곳이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시고 방문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이런 체험은 학교에서 단체로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실제로 학교에서 단체로 와서 체험을 하고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학교마다 필수로 체험활동을 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완강기 체험은 민방위 교육을 가서 해주는 경우가 있고 안 하는 지역도 있는데 제가 제주도에서 민방위 교육을 받을땐 완강기 체험이랑 소화기 사용 체험 시간이 있어서 꽤 유용했었습니다.

다른 지역에는 이런 체험활동이 없다고 하던데 제주에 사는 분들은 민방위 교육할때 가셔서 꼭 체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관련 문의는 아래 댓글에 남겨주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