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사회보험료 카드납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최근 해당 카드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교체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카드사에서 알아서 갱신안내 문자를 보내줬고 새 카드 발급을 원치 않을 경우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된다는 안내가 적혀있었습니다.
새 카드는 우리집으로 알아서 보내준다고 했는데 처음 왔을땐 집에 없어서 받지 못했고 3일쯤 뒤에 다시 방문하신다고 우편함에 붙여놨길래 그 날 집에 있다가 바로 수령했습니다.
본인이 직접 받으면 그 즉시 바로 사용이 가능해서 따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인증하거나 하는 일 없이 카드 뒤에 네임펜으로 일단 제 이름을 적어놓고 그날 저녁에 마트에서 사용해보니 잘 긁히길래 예전 카드는 잘라서 쓰레기통에 넣었습니다.
그런데 카드를 받고나니 카드사로부터 문자가 또 하나 왔는데 카드 갱신/재발급으로 인해 고객님이 기존 소지하신 카드에 연결된 자동납부가 중단될 수 있다는 내용이 적혀있었습니다.
자동납부 가맹점을 통해 확인하시라는 내용이었는데 이걸 제가 카드사에서 신청했는지 아니면 4대보험 사이트에서 했는지 기억이 안나더군요.
그래서 고객센터에 연락을 했고 자동납부를 계속 이용하겠다고 문의했더니 4대 사회보험료 카드납부 서비스는 카드가 갱신되더라도 자동으로 연장이 되기 때문에 딱히 신청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다행히도 다른 자동납부만 확인하면 될 것 같은데 이 카드로 등록된 다른 자동납부가 뭐가 있는지 그거는 이제 슬슬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카드가 바뀔때마다 해당 카드로 등록된 자동납부를 하나씩 체크해야하니 그게 은근히 귀찮긴 합니다.
배달앱에 등록된 카드정보도 바꿔야하고 지마켓같은 사이트에 등록된 카드정보도 새로 등록해야하니 이건 나중에 결제를 하나씩 해보면서 바꿔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서 그냥 알아서 자동으로 연장이 된다고 확답을 받은 다음날에는 또 문자로 4대 사회보험료 카드 자동납부 해지 접수 안내라는 내용이 왔는데 다행히 그 다음에 바로 4대 사회보험료 자동납부 변경 안내라는 문자도 같이 와있었습니다.
전 카드로는 서비스 신청이 해지되고 새로운 카드로는 자동납부가 새롭게 등록이 된 것 같은데 혹시라도 이번달에 금액이 빠져나가지 않는지만 체크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자동으로 납부해놓은 사이트들이 몇개 있는데 그 중에 꼭 결제가 되어야하는 것들만 일단 골라서 카드 정보를 수정할 생각입니다.
생각도 못했었는데 하마터면 결제를 못해서 그대로 경매에 넘어갈 수도 있었겠네요.
여러분들도 혹시나 카드를 갱신하게 된다면 기존의 카드로 자동납부를 등록해놓은 내역이 있는지를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