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을 봤습니다.
그리고 제가 운영하고 있는 모든 워드프레스를 전부 다 등록시켰습니다.
기존에 다음 검색에 자동으로 등록이 되어있는 워드프레스도 모두 빠짐없이 직접 등록을 시켜줬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글을 쓰면 바로바로 색인이 될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등록을 해놨으니 이제 할 일은 열심히 포스팅하는 것 뿐인데 문제는 그 다음에 터졌습니다.
제가 열심히 글을 써왔던 한 워드프레스가 갑자기 다음에서 펍벤을 먹은 것입니다.
아니, 이번에는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블로그들이 전부 누락된 케이스니 펍벤이 아니라 계정벤이라고 해야겠네요.
저는 다음스토리 영역을 노리고 글을 쓴 것도 아니고 다음의 통합웹 영역에 나오는 것을 노리고 글을 썼는데 통합웹 영역도 벤을 먹는구나 처음 알았습니다.
왜 벤을 먹었는지 그 이유는 대충 짐작이 갑니다.
근데 그게 상식적인 이유가 아니니 문제가 되는 거죠.
글만 열심히 잘 쓰면 되는 줄 알고 계셨던 분들 많으실텐데 다음이란 회사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유저에게 호의적인 곳이 아닙니다.
포털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겐 시비를 걸지 않지만 포털을 이용하려는 이용자에겐 시비를 거는 곳이 바로 다음이란 기업입니다.
포털의 시스템을 이용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블로그는 무조건 다 칼질을 해버리는 곳이기 때문에 열심히 글만 쓰면 되겠구나 단순히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하실때 한 계정으로 여러개 등록하지 마시고 여러 계정으로 하나씩만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한 계정에 문제가 생겼을때 다른 블로그까지 같이 피해받는 일이 안 생깁니다.
이유없는 연좌제를 처음으로 도입한 곳이 다음이란 기업이며 네이버도 비슷한 제재는 있었지만 적어도 네이버는 문제가 되는 블로그에 한해서 제재를 가해왔습니다.
IP를 문제삼아 해당 IP를 이용한 계정에 제재를 가한다던지 문제가 된 계정의 블로그들을 제재하는 방식이었지만 다음은 펍코드 단위로 모두 제재를 가하거나 계정에 얽혀있는 모든 블로그를 싹 제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서 문제인 겁니다.
거의 막가파식의 운영을 하고있는데 고객센터에 불만을 토로해도 딱히 제대로 된 답변은 돌아오지 않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운영을 생각하는 기업의 행동방식이 아닙니다.
문제가 되는 건 다 짤라내고 운영에는 아예 손을 놓고있는 기업의 행동방식이기 때문에 저는 앞으로 다음 검색 자체를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검색에 유리한 방식의 글쓰기나 관리를 모두 포기하고 구글과 네이버만 챙기고 갈 생각입니다.
어차피 다음에서 들어오는 방문자가 그리 많은 것도 아니었으니 포기하는데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구글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유입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여러 포털에 검색등록을 하는 게 기본입니다.
내가 쓴 글이 포털에 검색되도록 여기저기 등록을 하는 것인데 검색을 하고나서 가장 먼저 입질이 오는 곳은 보통 다음입니다.
다음에서 먼저 유입이 시작되고 방문자가 많이 들어오는데 그 재미를 알고 글을 열심히 쓰다보면 어느날 갑자기 방문자가 딱 끊기는 타이밍이 생깁니다.
그리고 그 이후부터는 영영 유입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그 구간을 참고 열심히 글을 쓰다보면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유입이 시작되는데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이 과정을 거의 다 겪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원인은 역시나 다음의 이유없는 벤 때문입니다.
저는 그 이유가 뭔지 짐작을 하지만 처음 당하는 분들은 이유도 모른채 어뷰저 취급을 받게 됩니다.
내가 뭘 잘못했길래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너무 글을 열심히 썼다는 게 이유인데 그걸 유저들에게 설명해줄 수 없으니 검색로직에 대해서는 어떠한 말도 할 수 없다며 철저하게 숨깁니다.
솔직히 너무 역겹습니다.
어디 동네 양아치들도 아니고 대한민국에서 손가락안에 드는 대기업이 이런 식으로 검색포털을 운영한다는 게 그저 황당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