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물약기능 추가 안 해줘서 keytweak 설치함

어느날부터 왼쪽 어깨가 아파서 왜 그런가 했더니만 사냥을 너무 열심히 해서 그런거였습니다.

물약 지정키가 F5이기 때문에 항상 오른손으로는 마우스를 잡고 왼손으로는 F5에 올려놓고 게임을 해왔습니다.

하루에 적어도 4시간 이상은 사냥을 했고 오래하면 뭐 7시간까지도 했으니 어깨에 무리가 온 거죠.

젊을때도 했던 게임을 지금도 하고있으니 그때 했던 기억으로만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나이가 드니까 이제는 같은 플레이를 하더라도 어깨에 무리가 생깁니다.

피가 안 통하는 것 같기도 하고 뻐근하기도 하고 그래서 한번씩 어깨를 돌려주긴 하는데 그래도 힘들더군요.

F5에 손가락을 올려두면 팔을 거의 공중에 올려놓는 자세로 계속 있어야합니다.

의자 팔걸이에 겨우 걸쳐서 해봤지만 어깨에 계속 무리가 가는 자세라서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 운영자에게 자동물약을 추가해달라고 요청을 해봤습니다.

자동물약은 피가 일정량 이하로 내려가면 알아서 지정한 물약을 먹는 자동화시스템입니다.

있는 서버도 있고 없는 서버도 있는데 요즘에는 많이들 구축을 해놓는 시스템입니다.

‘.자동물약 90 1’이렇게 하면 HP가 90%이하로 내려갔을때 빨간물약을 먹으라는 명령어가 됩니다.

1은 빨간물약, 2는 주홍물약, 3은 맑은물약이고 중간에 90은 90%입니다.

저는 보통 95%로 해놓고 거의 만피를 유지하면서 사냥을 하는데 이렇게 해주면 일반 사냥터에서는 거의 마우스 하나만 쓰면 됩니다.

그리고 강화 초록 물약처럼 요정도 강화 엘븐와퍼가 있으면 편한데 여기 섭 운영자는 아예 그런 편의성을 제공할 생각이 없는건지 강화물약이 없습니다.

추가해달라고 해도 싫다고만 합니다.

젊은 친구 같은데 그러니 서버에 사람이 남아있질 않죠;

아무튼 사냥을 할때 F5에 계속 손을 올려놓고 하기가 너무 힘들어서 운영자에게 자동물약기능을 추가해달라고 해봤지만 싫다는 답변을 들었고 다른 대책이 없을까 하다가 keytweak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keytweak이란 무엇인가?

키 리매핑이라고도 하는데 키보드의 키를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현재 F5가 물약버튼이지만 이걸 보다 손에서 가까운 쪽 키로 바꿔서 클릭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겁니다.

일단 왼손으로 F5를 누르려면 손을 멀리 뻗어야하지만 Z키는 그보다 더 아래에 있기 때문에 어깨에 무리가 덜 합니다.

의자 팔걸이에 팔을 올려놓고 손가락 하나만 Z키에 놔두면 되니까 처음엔 keytweak프로그램을 설치 후 F5를 Z로 변경해서 매핑을 해봤습니다.

근데 실수로 Z키를 F5로 설정해야 하는데 F5를 Z로 설정해서 물약이 안 눌렸습니다.

F5를 눌러도 Z를 눌러도 Z가 되도록 반대로 설정을 했더군요.

그래서 다시 순서를 바꿔서 설정했더니 그때부터는 F5를 눌러도 물약이 먹어지고 Z를 눌러도 물약이 먹어졌습니다.

이제 됐다 싶어서 플레이를 하려는데 생각해보니 Z키는 ㅋ도 같이 ㅠ포함되어 있고 제 변신목록에 있는 ‘다크나이트’ 또는 ‘다크레인저’로 변신을 할때 ㅋ이 안눌러져서 변신을 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다크나이트를 치면 ‘다’다음에 물약이 하나 먹어지고 ㅋ은 아예 입력이 안됐습니다.

F5번 물약버튼과 F6번 엘븐와퍼 딱 두개를 사냥할때 제일 많이 쓰니 ZX키로 두개를 지정해놓으려고 했는데 변신입력이 안되니 결국은 다른 키로 바꿨습니다.

이번에는 ‘,’와 ‘/’키로 지정을 했는데 ‘,’는 딱히 사용할 일이 없으나 ‘/’는 ‘/누구’ 명령어를 할때나 ‘/초대’명령어를 할때 사용하니 안되겠더군요.

그래서 결국은 왼쪽 제일 하단에 있는 윈도우키와 알트키를 사용했습니다.

윈도우키는 물약을, 알트키는 엘븐와퍼를 먹도록 바꿨는데 이렇게 하니 다른 업무를 할때도 지장이 없고 괜찮아서 드디어 편하게 사냥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번 키매핑을 하면 이대로 계속 저장이 되고 윈도우키를 누르면 F5가 동작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할때 윈도우키를 누르면 새로고침이 됩니다.

키매핑을 원래대로 돌리려면 keytweak에 들어가서 ‘Restore All Defaults’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대신 설정을 바꿀때마다 PC를 재부팅해야 한다는 귀찮음은 있습니다.

그 덕분에 처음 매핑을 할때 한 5번은 껐다켰다 했던 것 같습니다.

한자키가 keytweak에 저장이 안되있어서 좀 아쉽긴 했지만 뭐 그래도 유용하게 잘 쓰고 있는 프로그램이고 덕분에 레벨업도 열심히 잘 하고있는 중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