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생계지원금 신청 절차 안내입니다.
2024년에는 전년 대비해서 13.16%가 인생된 지원금을 지급하고 소득기준도 완화해서 더 많은 분들에게 지원이 돌아가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원요건은 기준중위소득 75%이하이며 재산 합계액이 2억4100만원이하(대도시), 금융재산 600만원이하이면 받을 수 있습니다.
생계지원금액은 기존 1인 623,300원에서 713,100원으로 인상되었고 소득기준은 1인 1,558,419원에서 1,671,334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물가가 오르고 최저시급이 올랐기 때문에 그에 따라서 소득기준이나 지원금도 상향조정이 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신청은 거주지 기준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상담콜센터(129)로 문의하셔도 궁금한 내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상금대출
카카오뱅크나 토스뱅크 등의 인터넷은행에서는 비상금대출을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서류를 확인하지 않고 본인인증만 하면 바로 심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도는 300만원이며 1년동안 이용하다가 1년이 되면 갱신을 통해 계속 사용이 가능하기에 비상금으로 하나 계좌를 만들어두고 계속 갱신해가며 유지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도 지금 -300만원까지 싹 꺼내서 쓰고있는 중인데 기간이 다 끝나기 전에 갱신만 하면 1년씩 기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300만원인 상태로 계속 유지해서 사용하는 중입니다.
요즘은 심사가 많이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거절당하는 분들도 많은데 카카오에서 거절을 당한 분들은 핀다에서 조회해보시면 됩니다.
핀다에서는 내가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들을 다 조회해서 보여주니 골라서 신청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저신용인 분들을 위한 상품들도 다 조회할 수 있어서 그만큼 편합니다.
현금이 급하게 필요한데 어디에서 돈을 빌려야할지 모르겠다면 핀다 앱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카드 리볼빙
요즘 20~30대 층의 신용카드 리볼빙 연체율이 급등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는데 리볼빙이란 이번달에 지불해야할 카드 대금의 일부를 결제하고 나머지는 나중에 갚을 수 있도록 미룰 수 있는 카드사의 금융상품입니다.
이번달 카드값이 너무 많이 나왔는데 도저히 갚지 못 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경우에 리볼빙을 신청하면 일부만 갚고 나머지는 다음달로 넘길 수 있어서 급할때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그 다음달에는 내가 쓴 카드값과 추가로 내가 넘겼던 카드값이 합산하여 돌아오기 때문에 더 갚기가 버거워집니다.
어쨌거나 빚 자체가 없어진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한달 뒤로 넘긴것인데 문제는 여기에서 발생하는 이자입니다.
리볼빙은 이자가 높기로 유명한데 연 15~18%정도의 금리를 받기 때문에 리볼빙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그만큼 이자도 늘어납니다.
그리고 리볼빙은 이자에도 이자가 붙기 때문에 이를 계속 방치하면 나중에는 더 큰 돈으로 갚아야합니다.
요즘 저축은행의 대출이 최대 연 19.9%이고 대부업체도 최대 연 20%를 받는 상황에서 리볼빙이 연 18%를 받으면 이건 차라리 그냥 대부업 대출을 받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근로자라면 1금융권을 통해 신용대출을 신청할 경우 연 7~8%정도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쓰는 분들이라면 리볼빙보다는 그냥 대출을 조회해서 잘 비교하신 후 더 유리한 쪽으로 신청하시는 게 낫습니다.
리볼빙 역시나 카드금융이고 일종의 대출서비스라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오늘은 저소득층 생계지원금 신청 및 대출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는데 요즘 워낙 경기가 안 좋으니 부채관리 잘 신경써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