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튜브에서 동두천 스마일대부 업체가 핫 하더군요.
대부업 등록은 다른 이름으로 해놓고 영업은 스마일대부중개라고 했던 것 같았습니다.
영상을 보고서 등록대부업체 통합조회 시스템에 접속해서 한번 검색을 해봤는데 동두천에 해당 이름으로 등록된 업체는 없었습니다.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해당 업체들이 갑자기 왜 이렇게 환불을 해주고 있는지 대체 무슨 짓을 했길래 피해자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 건지 한번 찾아봤었습니다.
수법은 중고차 대환대출이라고 하던데 사람을 한번 굴려보고 나름 굴릴만하다 판단되면 이것저것 다 붙여다가 통수를 치더군요.
일단 중고차 대환대출 수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일단 대출이 되는 곳을 소개해주겠다고 하고 접근을 합니다.
소개해주지만 한도가 너무 적거나 금리가 높거나 승인이 안 된다는 식으로 1차 거절을 놓습니다.
그때 슬슬 본론으로 들어가는 건데 자신들이 이용하는 상품이 있다면서 이게 꽤 괜찮다고 사람을 궁금하게 만듭니다.
빌리려는 사람은 당장에 돈이 급하니 괜찮다고 하는 상품이면 일단은 뭔지 들어보게 됩니다.
업자가 괜찮다고 말하는 상품은 중고차 할부를 하나 이용하라는 건데 월 납부금을 딱 3개월동안 내면서 3개월이 지나 완납을 하게되면 신용도가 급상승하게 된다고 말을 합니다.
신용도가 올라가면 그때는 한도 높은 저금리의 대출을 받을 수 있으니 딱 3개월만 중고차 할부를 이용하시라고 꼬드길 겁니다.
이에 동의를 하면 업자는 1천만원짜리 중고차량을 3~4천만원에 할부로 갚게 만들고 대출을 받으려고 했던 분들은 중고차시세에 대해 잘 모르니 얼떨결에 3~4천만원으로 차를 인수하게 됩니다.
차값을 잘 알고있는 사람에겐 차를 비싸게 구매할수록 신용도가 더 빨리 그리고 높이 올라가니 원래 다 이렇게 진행을 한다면서 결국은 인수하게 만듭니다.
3개월이 지나면 차할부금은 자기네들이 완납을 해줄테니 일단 인수만 하고 3개월만 기다리라는 수법입니다.
당신의 신용도를 높이기 위한 밑작업일 뿐이며 다들 이런식으로 진행한다고 안심을 시킵니다.
그냥 이렇게 말만 하면 안 믿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그럴싸한 사이트도 직접 만들어서 대부업체 직원의 코드를 검색하면 어디 은행에 등록된 직원인 것처럼 나오게끔 해놓는 수작질도 한다고 합니다.
말을 들어보면 크게 문제없을 것 같기도 하고 직원도 금융기관에 조회가 되니까 결국은 거래하는 사람들이 생깁니다.
하지만 3개월이 지나면 어떻게 될까요?
뭔가 트집을 잡아서 고객님의 실수로 인해서 신용도가 오르지 않고 있다는 식으로 발을 뺀다고 합니다.
3개월동안 절대로 신용조회를 하지 말라고 해놓고 자기네들이 타 금융기관인 것처럼 수시로 연락해서 사람 혼을 빼놓은 후 그 전화를 왜 받았냐며 그 때문에 신용조회가 들어갔다는 식으로 누명을 씌우는 거죠.
돈이 필요해서 빌리러 갔다가 뜬금없이 수천만원의 차할부값이 내 빚으로 넘겨지는 순간입니다.
이러한 수법으로 1인당 수천만원씩 뒷통수를 쳐서 번 돈은 업체당 수십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한 명만 낚아도 수천만원이니 그렇게 한 달만 운영해도 수십억원을 버는 겁니다.
그러니 업체명을 바꿔가며 사람들을 속이고 중고차를 터무니없는 가격에 구매하게 만들고 또 업체를 바꿔가며 활동하고 있는건데 이런 수법은 걸리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업법 위반시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며 사문서 위조 등등 또 다른 처벌이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피해를 당한 분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요즘은 서민금융피해가 많아지면서 선처없이 강력한 제재를 내리는 분위기이니 이러한 전황을 잘 확인해가면서 법무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