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활용한 딥보이스 방식의 신종 피싱 범죄

AI를 활용한 딥보이스 방식의 신종 피싱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딥보이스는 간단한 통화로 상대방의 목소리 샘플을 수집한 후 AI프로그램을 통해서 음성을 합성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스팸 전화로 상대방의 음성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후 딥보이스 앱에 상대방과 통화한 목소리 녹음 파일을 올리면 상대방의 목소리를 분석하여 실제 음성과 거의 비슷한 목소리를 재현해낸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팸 전화가 오면 그냥 끊어야지 거기에다가 대고 범죄 저지르느라 고생이 많다고 비아냥대거나 계속 이를 들어주고 맞장구를 쳐주거나 범죄에 넘어간 척 장난을 치면 안 됩니다.

서로 전화한 녹음 파일을 토대로 내 목소리를 변형하여 내 스마트폰이 고장났으니 100만원만 입금해달라는 식으로 음성을 합성하고 내 부모님에게 전화를 해서 피싱 범죄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요즘 자녀의 목소리를 수집해 부모에게 돈을 입금시켜달라는 전화를 피싱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데 자녀가 울먹거리며 지금 큰 일이 났다고 돈을 보내줘야한다는 식으로 사칭하는 전화방식이라 이에 넘어가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자녀에게 무슨 일이 생길까봐 돈을 입금해주는 겁니다.

이러한 방식의 목소리 수집은 아직까지 검거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 최근에는 AI를 통해 변조한 사진으로 인터넷은행의 생체 인증까지 뚫으려고 한 사례도 있어서 더욱 문제가 심각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중입니다.

이러다가 정말 개인정보로 인해서 대형사고가 터지는 건 아닐까 걱정도 되는데 양자컴퓨터 기술이 나오게 되면 그때는 비트코인 해킹이 가능해져서 비트코인의 가치가 0원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고 점점 특이점이 오고있는 것 같아서 바뀌는 기술에 대해 기민하게 대응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혹시라도 이상한 전화를 받게 된다면 굳이 거기에 내 목소리를 넣어주지 마시고 아무런 대응없이 그냥 끊으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어설픈 스팸전화를 받거나 피싱사기 전화를 받더라도 아예 대응을 안 하는 게 최선책이고 모르는 전화는 아예 안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I가 발전하게 되면 그로 인해서 돈을 버는 사람들도 있고 생활이 더 편리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AI때문에 사기 수법이 더 발전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서민들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은 사기죄에 대한 처벌이 너무나 관대하고 특히 중국에서 들어오는 피싱 범죄는 거의 손을 놓고있다시피 하기에 서민들만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전화에 대해 자격요건을 강화하거나 피싱신고가 들어갈 경우 바로바로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되는데 통신사에서는 가만히 손을 놓고 있으니 아직까지도 이런 범죄로 인해서 피해를 입어야하나 싶고 답답한 점들이 많습니다.


(블로그 관련 문의는 아래 댓글에 남겨주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